꽤 예전에 얻은 P106-090이 있습니다.
이 글 또한 제가 느끼고 썼던 사용기를 메모해 놓고자 씁니다.
우선 P106-090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칩은 1050ti에 메모리는 1060을 썼다고 생각하면 편하고
실제로는 칩, 메모리 전부 1060을 씁니다. 다만 여기서 코어커팅으로 쿠다코어수가 1050ti 개수랑 같은 768개구 소비전력도 75w입니다.
P106-090 스펙
GPU: GP106-090.
Cores: 768. <-- 쿠다코어 개수 애기한거에요
TMUs: 48.
ROPs: 48.
Base Clock: 1354 MHz.
Boost Clock: 1531 MHz.
Memory Clock: 8000 MHz.
Memory: 3GB GDDR5 192b. <-- 1050ti는 132입니다. 그래서 1050ti보다 성능이 좀더 높아요(그리고 클럭자체도 살짝식 높음)//그리고 가끔 6기가 모델도 보입니다.
pcie 1.1 x16 <--pcie 3.0상용화 타이밍에 1.1이 왠말이냐 하며는 채굴땜에 일부러 낮춘겁니다.
그리고 화면출력 포트가 없습니다.
GP106은 1060코어칩 네이밍입니다.
이정도면 됬고
애가 문제가 뭐냐면요 일반사용자들은 이걸 채굴로 안쓰죠 채굴용 글칸데 채굴하진 않을거거든요
그런데 채굴용이랍시고 화면출력포트가 없습니다.
그런데 Window 10에 종속된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인 DirectX....
12버전에는 그래픽 다중 GPU 환경이 지원 됩니다. 서로 다른 제품의 여러 GPU들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연산 자체를 IGPU(내장글픽) + 라데온 + 엔비디아 GPU로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인데.... 엄청 대단한겁니다 이전에는 크로스파이어, SLI같은 각자 회사들(라데온,NVIDA) 이 만들어온 그래픽간의 다중연결 솔루션을 사용했는데 라데온 NVIDIA는 서로 연결이 안됬거든요. 사실 이게 당연하죠 애초에 연산방식도 다른데.... 근데 이걸 마소...가 해냅니다
뭐 암튼 중요한건 12버전의 이 기능을 활용해서
P106-090연산(이라 쓰고 게임이라 읽는다), 내장그래픽 출력을 할 수 있는거죠!
그래서 이제 그렇게 하면 되는데요
엔당(=엔비디아)에서 드라이버로 directX를 막습니다.....
directX는 원래 마소에서 윈도우 전용으로 게임을 위해 만든거니깐.... 이거 막으면 연산게임이 안되겠죠?
그래서 드라이버를 개조하면 되는데
사실 엔당이 실수를 해가지고는 382.55버전은 P106-100의 경우 그냥 directX가 활성이 됩니다
p106-100은 gtx 1060을 그대로 채굴버전으로 옮긴겁니다.
P106-090은 저거 드라이버 수정되서 나온거구요(382.55버전보다 출시일이 늦는다)
417.22버전 아래 버전으로 드라이버를 개조하면 되는데....(이버전 이후로 엔당이 결국 개조하는 방법까지 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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